본문 바로가기

Knowledge/Web

티스토리 2차도메인 연결하기!

 그동안 잘못된 생각으로 인해서 티스토리 2차도메인 연결을 잘못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매번 댓글알리미도 작동을 하지 않았죠! 멍청하게도 이걸 알아내는데 하루종일 걸렸습니다. 꼬세님의 도움이 아니였다면 알아내지도 못했겠죠? 물론 알고 나니 별거 아닌 착각이였더군요. ;; 그래도 늦게나마 알아내서 성공했기때문에 기분은 좋습니다.
 이 글은 글재주가 없는 제가 쓴것은 아니고 rukxer.net님이 써놓은신 글을 적당히 수정(솔직히 말하면 복사 수준이지만요.죄송합니다! ㅠ_ㅠ)하여 포스팅 한것입니다. 저같이 실수 하시는 분이 없도록 한번에 성공하길 바라면서 이 글을 시작하겠습니다.


1. 도메인 구매란?
 도메인(ex. TTacom.NET)을 구매하였다는 것은 바로 그 도메인의 주인이 되었다는 것입니다. TTacom.NET이라는 도메인을 구매시 계약한 기간동안 사용할 수 있는 권한을 획득한 것입니다.
  도메인을 구입은 검색사이트에서 '도메인등록'을 검색하면 나오는 많은 사이트에서 할 수 있으니 마음에 드는 곳에서 구입하면 됩니다. 필자는 통큰아이에서 3,300원으로 닷넷을 구입했는데, 지금 시점에서는 통큰아이가 제일 싼 것 같습니다.

 하지만 도메인은 그 자체만으로는 아무런 역할을 할 수 없습니다. 자동차에 비유하면 도메인은 자동차번호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번호판은 샀지만 자동차에 부착하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2. DNS란?
 구입한 도메인을 티스토리로 연결하기 위해서는 DNS를 이용하여야 합니다. DNS란 네트워크에서 도메인이나 호스트 이름을 숫자로 된 IP 주소로 해석해주는 TCP/IP 네트워크 서비스입니다. 이 DNS를 이용하여 구입한 도메인을 티스토리로 연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DNS서비스는 무료로 제공하는 http://www.codns.com이나 http://kr.dnsever.com 에서 이용할수도 있고, 혹은 도메인을 등록한 서비스 업체에서 제공하여 주는 DNS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구입업체에서 DNS서비스를 지원해주지 않는곳이 있다면 codns나 dnsever에서 하시면 됩니다.



3. 실전! 구입한 도메인을 티스토리에 연결하기!


 간단한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사용할 도메인을 산다.
(2) DNSever에 가입, 구매한 도메인을 등록해 티스토리 IP와 연결시킴.
(3) 도메인의 정보 중, 네임서버를 DNSever에서 제공하는 네임서버로 변경함.
(4) 자신의 티스토리에서 2차 도메인을 활성화함.


  □ 사전준비
 2차도메인 연결하기전 알아야하는 것이 있습니다. 네임서버와 티스토리ip인데요. 이것은 다음과 같으니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1) DNSever의 네임서버 : DNSever 홈페이지에서 간단히 확인 가능
(2) 티스토리의 IP 주소 : 티스토리 회원들이면 공통적으로 211.172.252.15입니다.

  □ 도메인 등록 & IP 설정
  이제 DNSever에 도메인을 등록하고 IP 설정을 주는 과정으로 넘어갑니다. 이 과정은 앞서 말씀드린 '테이블'을 만드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DNSever로 접속, 로그인을 하시면 '도메인 추가'라는 메뉴를 이용해 도메인을 등록해줄 수 있습니다. 간단한 과정이므로 생략합니다.
그리고 나서 도메인 목록을 통해 등록한 도메인을 선택하면, 왼쪽 메뉴가 바뀝니다. 여기서 봐줄 것은 '호스트 IP(A) 관리' 메뉴입니다.
메뉴를 눌러 보면 아래쪽에 '호스트 IP(A) 추가'라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에서 호스트 부분은 비워두시고 IP 쪽에 211.172.252.15를 기입합니다. 그리고 추가 버튼을 누르면 팝업 창이 뜨면서 선택지 두 개가 뜨는데, 권장값으로 그대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해주시면 DNSever에서의 설정은 끝납니다.

  □ 네임서버 변경
 도메인 정보 중, 네임서버를 바꿔줍니다. 이 작업을 하기 위해 도메인을 구매했던 기관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구매했던 도메인을 관리하는 쪽으로 들어가 '네임서버 변경'과 관련된 메뉴를 누릅니다. 이 과정은 기관별로 다르게 생겼기 때문에 자세한 설명은 생략합니다. 정 모르시겠다면 해당 기관에 직접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 네임서버를 변경할 때 네임서버의 도메인과 IP를 기입하라고 합니다만, 기관에 따라서는 도메인만 쓰라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호스트웨이 등).
어쨌거나 여기서 DNSever에서 제공하는 네임서버를 기입해줍니다. 주의할 점은, 1차와 2차를 모두 등록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1차: ns1.dnsever.com ( 222.231.0.1 )
2차: ns2.dnsever.com ( 218.145.53.20 )

이 설정을 모두 정상적으로 기입하셨다면, 이제 느긋하게 기다리셔야 합니다. 왜냐하면, 네임서버 변경이라는 설정은 전 세계에 걸쳐 적용이 되어야 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적용되기 까지는 최대 24시간 정도의 시간이 걸립니다.


 □ 마무리
이제 마지막으로 티스토리에서 2차 도메인 메뉴를 활성화시키고 도메인을 기입해 적용하면 모든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4. 글을 마치면서..

  글의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종전에 제가 2차도메인 연결을 포워딩과 착각을 하는 바람에 오랫동안 댓글알리미를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혹시나 댓글알리미가 작동하지 않으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2차도메인 연결의 오류가 아닐지 한번 생각해보세요.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좋은 정보 되었길 바랍니다.